사업용으로 장기렌트카를 계약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개인 또한 장기렌트카를 사용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장점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며 누릴 수 있는 장점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장기렌트카 사용 이럴 때 유용하다.
본인명의 차량이 있으면 안되는 경우
사업과 관련된 정부지원을 받아야 되거나 공공임대주택에서 거주하고 있는 경우 기준 금액이 넘는 차량을 본인 명의로 마련 하게 된다면 사업적으로 받아야 할 혜택을 못받게 되거나 이미 받고 있던 혜택들 또한 박탈 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출퇴근도 해야 하고.. 사업을 위해 차량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경우들이 많을 텐데요.. 하지만 이런 경우 장기렌트카를 이용한다면 본인 명의의 차량이 아니기에 정부로 부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혜택들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경차가 아닌 좀 규모가 있는 차량을 선택할수도 있어서 사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품위유지 등 이미지 관리를 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렌트를 하면 번호판이 취득한 차량들과는 다를 테지만 요즘은 재력이 되어도 사업용 차량으로 워낙에 리스나 장기렌트카를 많이들 이용하고 있기에 특별히 번호판 때문에 렌트나 리스를 하지 않는 경우는 많이 없는 편입니다.
등급과 옵션 등 선택의 자유
캐피탈사의 즉시출고 차량이 아니라면 대부분 구매자의 원하는 바에 맞추어 차량 등급과 색상, 옵션까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렌트 계약 후 차량을 이용하다가 이용자의 과실로 차에 사고가 발생한다 해도 할증이 붙지 않기에 월 납입금이 인상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고 해결은 차량손해 면책금으로
앞서 잠깐 소개드렸 듯 장기렌트카는 사고가 나도 할증이 붙는 개념 자체가 없어서 이용자가 사고를 낸 것이라면 차량손해 면책금을 납부하여 큰 문제 없이 차량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면책금의 경우 렌트사마다 금액 차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국산차의 경우 10만원에서 50만원사이의 면책금이 들어가고 수입차는 50만원부터 1백만원 사이에서 면책금 내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사고이력이 많을 때 유리한 장기렌트카
운전자 과실로 인한 사고 시 붙게 되는 할증은 3년이 지나면 사라지는데요.. 만약 초보 운전 때 운전 미숙에 따른 잦은 사고가 걱정 되신다면 3년 계약으로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장기렌트카로 운전실력을 키우신 후 계약이 종료되면 그때부터는 자차를 타시면서 자동차 보험에 다시 가입하신다면 할증이 리셋하신 상태에서 새롭게 보험 가입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세금이 부담된다면
장기렌트카는 처음 자동차를 취득 했을때 납부해야 하는 취등록세 등의 초기비용이 선납금과 월 납입금에 다 녹아 있기에 자동차 보험료 등과 같은 자동차 관련 세금 또한 따로 신경을 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결국 렌트한 자동차의 세금은 차를 렌트한 이용자가 지불하는 것이긴 하지만 보험료와 자동차 세금은 개인이 가입하고 납부하는 것 보다 가입 규모가 개인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렌트카 업체에서 직접 보험사와 계약을 하는 것이 훨씬 싸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러한 혜택은 장기렌트카를 타는 이용자들이 받게 됩니다.
사업용 차량 비용처리
사업용 차량의 세금계산서 발급과 비용처리 되는 부분은 꼭 장기렌트카가 아니어도 사업용 차량으로 등록된 사업전부터 이용했었던 자차, 리스, 할부, 일시불 할 것 없이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용 차량은 기본적으로 운행기록부를 작성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1천5백만원까지는 비용처리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처리에 포함되는 부분은 월 납입금(리스, 렌트, 할부), 유류비, 수선비 등 차량과 관련해 사용한 거의 모든 항목의 비용처리를 받을 수 있지만 차량의 감가상각비도 비용처리 한도에 포함 되기에 만약 고가의 차량을 렌트하신다면 사실상 1년에 받을 수 있는 1천5백만원의 비용처리 한도는 감가상각비가 대부분 차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평점 영향 無, 대출한도 영향 無
금융상품인 리스와 달리 대여상품인 장기렌트카는 이용자의 채무(대출)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향후 대출이 필요할 때 신용평점을 하락시키거나 대출 한도가 낮아지는 등의 불이익이 전혀 없습니다.
부가세 환급
장기렌트카를 사업용으로 이용하실 경우 경차나 9인승 이상 승합차는 월마다 지급하는 렌트료와 차량유지비용을 모두 부가세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확실히 사업용 차량으로 사용할때 더욱 혜택이 다양한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자 때나 현재 사로로 인한 할증이 많이 붙어 있는 경우 3년간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여 할증을 리셋시키는 것도 좋은 활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 본 자녀를 건너뛰어 증여하는 세대생략 증여의 장점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