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채권 투자하기 직접 매수 또는 etf로 투자하는 방법들

오늘은 안전자산으로 알려진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 볼 건데요.. 미국 국채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미국 국채를 직접 매수하는 직접 투자 방식과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를 매수하여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권 투자 중에서도 국채가 특히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국채중에서도 한국 국채보다는 미국 국채가 더욱 안전한 자산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미국 국채에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미국 채권 투자 방법

미국 국채 직접 투자

미국 국채에 직접 투자를 하는 방법은 미국의 개별 채권을 매수하는 것 입니다. 국내 국채를 매수하는 방법과 동일 하지만 아직 미국 국채를 매수해 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먼저 각 증권사들의 해외주식 온라인 서비스에 가입 부터 하셔야 하는데요.. 참고로 신한투자증권, kb 증권, 메리츠 증권의 해외주식 온라인 서비스 가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채권에 투자하는 방법

해외주식 온라인 서비스 가입 방법(미국 채권 직접 투자가 처음이라면..)

신한 투자 증권

신한sol 증권 앱에서 플랜 yes 해외주식서비스에 가입하실 수 있으며 영업점 내방을 통해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신한 투자 증권 신한 sol 바로가기

kb 증권

kb 증권의 경우 H-able나 M-able에서 해외 주식 서비스에 가입하실 수 있으며 H-able은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시면 되고 M-able은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하신 후 가입하시면 됩니다.

메리츠 증권

메리츠 증권은 MTS 및 지점 방문을 통해 Super365 계좌나 종합매매계좌를 개설하신 후 온 오프라인에서 해외주식 또는 ETP 거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미국 국채 직접 투자 시 고려할 사항

미국 국채 직접 투자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환율과 환전할 금액 계산하기

달러로 발행하는 미국 국채에 직접 투자를 하시려면 달러로 매수를 해야 하기에 먼저 매수 당시의 환율과 환전이 될 금액을 계산해 보신 후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메리츠 증권 슈퍼365계좌 확인하러 가기

증권사들의 수익률과 만기

증권사에 따라 같은 미국 국채 5년 10년 국채라고 해도 만기와 수익률에 모두 차이가 있기 떄문에 각 증권사들의 만기일과 금리를 비교해 본 후 보다 본인의 자산 관리 계획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국채 매수 가능 시간 및 최소 투자금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가지 미국 국채를 매수할 수 있으며 해외 채권은 최소 매수 금액이 100달러 부터 입니다. 증권사의 거래시간은 대부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이기에 이 시간 안에서 미국 국채를 매수하시면 되고 해외 채권의 경우 최소 매수 금액은 100달러 부터 입니다.

미국 국채에 간접 투자하는 방법

미국 국채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들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미국 국채 etf를 매수하는 것인데요.. 미국 국채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 국채 etf를 매수하는 방법과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국내 상장 미국 채권 etf를 매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특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상장 미국채권 etf

미국 상장 미국채권 etf 는 만기 기간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 상품들로 구분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단기는 SHY, 중기는 IEF, 장기는 TLT 가 있으며 모두 세계최대 자산운용사로 유명한 블랙록(BlackRock)에서 운용하는 ETF들입니다. 각 etf 들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기: SHY (iShares 1-3 Year Treasury Bond ETF)

①총자산규모: 약 280억 달러
②1년 수익률: 1.06%
③배당수익률: 3.49%,
운용수수료는 0.15%로 단기 중기 장기 모두 똑같습니다.
티커명 SHY는 주로 Bloomberg US Treasury 1-3 Year Index를 추종하는 미국 상장 미국 채권 ETF로 만기는 1년에서 3년까지인 단기채권입니다. 비교적 변동성이 낮은 편이며 매월 배당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중기: IEF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

①총자산규모: 약 243억 달러
IEF 역시 비교적 변동성이 낮은 편이며 미국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을 예측하기 힘든 시기에 투자하기 좋은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만기는 7년에서 10년까지 입니다.

장기: TLT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①총자산규모: 약 318억 달러
TLT는 만기는 20년에서 30년까지로 길며 변동성이 크지만 상대적으로 이자가 높은 편입니다.

채권은 만기가 길수록 운용기간안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부담이 커서 높은 이자율을 지급해 주며 단기 채권의 경우 기간이 짧은 만큼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도 적어 만기가 짧을 수록 이자율도 낮아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만기가 짧을 수록 비교적 변동성이 작다는 것이지 채권etf는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이 아니기에 투자 후 발생할 수 있는 원금손실에 대한 부분도 고려를 하신 후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달러 투자 방법들 확인하러 가기

이외에도 좀 더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가 크다 해도 높은 이자 수익을 원하신다면 TMF 같은 20년물 미국채권 레버리지 ETF 상품들도 있습니다. 소개드린 이외에도 미국 국채는 더욱 다양한 상품들이 많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달러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