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마통이라고 짧게 줄여 부르는 마이너스 통장은 은행마다 명칭에 조금씩 차이가 있가는 하지만 대부분 정식 명칭을 한도대출이라고 정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대출에 비해서는 마통을 좀 편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하지만 상품명에서 알수 있 듯 마이너스 통장 또한 대출에 해당 합니다. 때문에 통장이 개설되었다고 해서 마냥 편안한 마음으로 사용하시면 안되고 마통 상품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알고 사용하시는 것이 생각지도 못한 이자가 내 잔고에서 술술 크게 세어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마이너스 통장 vs 일반 대출
마이너스 통장은 이미 통장 이름에 한도대출이라고 상품이 가진 성질을 정확히 명시하고 있는데요.. 똑같이 대출 상품인 일반 대출과는 어떤 차이점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반대출
일반대출의 특징은 건별 대출이라는 점인데요.. 만약 누군가 은행에서 1천만원의 대출을 받게 된다면 계좌에 1천만원의 금액이 들어오게 되는 구조 입니다.
한도대출(마이너스 통장)
일반대출 달리 마이너스 통장을 통해 1천만원을 빌려서 사용하려면 소위 일반 적인 표현으로 은행에 마통 신청을 한 후 1천만원의 한도를 뚫어 놓으면 내 계좌에 1천만원의 현금이 입금되는 개념이 아니라 내가 개설한 1천만원 한도의 마이너스 통장을 통해 1천 만원을 꺼내어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장점.. 왜 인기가 많을까?
대출에 비해 마이너스 통장이 덜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이유는 마통은 돈이 생길때 마다 수시로 빌린돈을 갚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에 비해 일반 대출은 정해진 기한에 맞추어 돈을 갚아야 하며 이자가 부담스러워서 빨리 갚으려고 한다면 중도 상환수수료를 추가로 물어야 하기에 대출 만기가 되기 전에 돈이 생긴다고 해도 빨리 갚는 것이 용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마이너스 통장은 처음 개설한 한도 내에서 수시로 돈을 빌린 후 돈이 생기면 또 수시로 갚을 수 있기에 딱 빌린 돈에 대해서만 이자를 물게 되는 구조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조건
대출과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통장 또한 신청인의 신용점수와 소득이 어느정도 보장이 되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는 근로자나 사업자가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대상이며 대출과 같이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심사 과정을 거친 다음에 개설 여부가 결정되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신용으로만 만들 수 있는 통장일까?
마이너스 통장은 대부분 그동안 금융권에서 쌓아온 신용과 월 소득을 기반으로 개설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현재 무직으로 소득이 없거나 신용이 안 좋은 경우에도 담보로 제공할 만한 재산이 있다면 담보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꼭 돈이 필요하시 경우 지레 포기하지 마시고 원하는 금융사에 직접 방문을 하셔서 정확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는 얼마나 붙게 될까?
마이너스 통장에 붙게 되는 이자는 금융사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자를 산출하는 방식은 일할 계산을 통한 산정 입니다. 이자를 적용하는 기준은 하루동안 사용한 이자 중 가장 낮은 금액을 기점으로 산정하게 되며 만약 마이너스 통장에서 1백만원을 1시간만 사용하고 바로 채워 놓았다고 해도 그 1백만원에 대한 하루치 이자를 일할 계산을 한 뒤 이자 한달치를 산정하여 월에 딱 한번 이자 납부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 1분을 사용 한다고 해도 해당 날짜에는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를 부담하게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이자가 비쌀까?
여기까지 글을 읽어 보셨다면 일반 대출에 비해 마이너스 통장이 가진 장점이 무척이나 크다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마이너스 통장은 위와 같이 장점이 매우 많은 유용한 계좌이기에 사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는 일반 대출에 비해 좀 더 비싼 편입니다. 코로나 시기였던 20년도부터 3년에 가까운 저금리 시기에는 연2%대의 마이너스 통장도 있었지만 그 이전에는 기본적으로 마이너스 통장 이자는 연4%에서 5%대가 평균인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고금리로 돌아선 22년도 이후 부터 현재까지는 대부분 5%대 중반에서 6%대 중반 사이의 고금리 대출금리가 적용되고 있기에 마통을 뚫었다고 편안한 마음으로 돈을 꺼내어 사용했다가는 엄청난 돈을 이자로 지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 비교는 어디에서 할 수 있나?
현재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이자가 5% 중반에서 6% 중반 사이이기는 하지만 이 1%의 차이 안에서 금융사 마다 꽤 큰 차이로 이자가 적용되고 있기에 마통 개설 전 꼭 꼼꼼히 대출이자 비교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금융사를 일일이 찾아 보기는 힘들기에 편리하게 은행 연합회 사이트를 통해 최저 금리를 한눈에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은행연합회를 검색하셔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좀 더 편하게 확인하시려면 포스팅 초반에 보이는 버튼을 클릭하셔서 바로 은행연합회의 신용 대출 비교 페이지로 이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만기는 얼마나 될까?
마이너스 통장은 기본적으로 1년으로 약정 기간을 정하고 있지만 재연장을 통해 최대 5년까지도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의 설명처럼 마이너스 통장 또한 대출이기에 일반대출이나 담보대출에 비해 대출 한도가 적거나 하는 것은 없으며 본인 신용이나 소득에 따라 일반대출과 동일하게 원하는 한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이 가진 특징을 잘 비교해 보시고 본인에게 보다 적합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해 본 임차인의 권리금 회수를 방해하는 임대인에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