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관리가 어려우 신가요? 매달 많은 돌을 벌어도 돈 관리를 못한다면 긴 시간이 지나도 수중에는 보잘 것 없는 정도의 자산만 남아 있게 되겠지만 적은 월급 또는 소득이라도 계획적으로 긴 시간 꼼꼼히 운영해 온 사람이라면 매달 저축했던 적은 돈은 시간의 힘을 빌려 매우 탄탄한 자산으로 불어나 있을 것입니다.
Table of Contents
오늘은 기본적인 재테크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 매달 벌어들인 소득을 목적에 맞게 분할하는 방법과 반드시 필수적으로 만들어 재테크에 활용하는 것이 좋은 계좌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통장을 분할하여 관리하기
우리는 직장을 통해 급여를 받거나 사업을 하여 소득이 발생할 경우 통장에다 수입을 관리하게 될 텐데요.. 벌어들인 돈으로 생활비도 사용해야 하고 재테크도 해야 하고 비상금도 관리해야 하기에 돈을 아래와 같이 목적에 맞게 보관할 수 있도록 통장 4개 정도는 분할하여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통장
급여나 사업 수익이 들어오는 통장은 별도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 통장
식비부터 공과금 등의 기본적인 생활비와 여가를 즐기는데 사용할 자금을 별도의 생활비 통장에 옮겨 놓고 지출을 위한 통장으로 사용 하시면 좋습니다.
재테크 통장
재테크 목적에 맞게 일반주식계좌, cma 통장, 파킹통장, isa 계좌, 연금저축계좌, irp 계좌등을 모두 만들어 분산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필요한 한 두가지만 만들어 사용하시고 이후 재테크를 많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 6가지 게좌가 다 필요해지게 됩니다.
비상금 통장
혹시나 목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매달 얼마씩을 떼어 비상금 통장에 넣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긴 시간 모이면 큰 비상금 계좌 속 돈들도 큰 돈이 되어 있을 텐데요.. 살다가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아깝게 만기가 정해져 있는 예금, isa 계좌 등을 중도 해지하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드머니 만들기
아직 투자 경험이 없는 사회 초년생 분들이시라면 처음부터 월급의 일정 부분을 뚝 떼어서 주식 등에 투자하시는 것 보다는 금리가 낮다는 등 선호도가 낮아도 일단 예적금에 가입하여 시드머니부터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적금과 예금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기적금
한달에 10만원 혹은 50만원 씩 여유가 되는 액수를 정해 매월 약정한 금액을 다달이 적립하는 상품입니다. 자유적금 보다 1년 정기적금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금리도 높고 의지의 경험도 쌓을 수 있어 더 좋습니다.
정기예금
가입 당시 한번에 목돈을 넣어두고 만기 때 원금과 이자를 함께 돌려 받는 상품입니다. 1백만원부터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적은 돈도 놀지 않게 돈에게 일 시키기
(MMF, CMA 통장, 파킹통장 개설하기)
당장 오늘 사용해야 할 일이 없는 목돈을 보관하려면 일반 계좌에서 보관하지 마시고 MMF, CMA 통장, 파킹 통장을 개설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mmf, cma 통장, 파킹 통장의 공통점은 매일 매일 이자를 지급해 주기에 단 하루를 넣어 두어도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에서 각각의 특징을 알아 보겠습니다.
mmf (money market fund)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전합니다.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단기 국채 같은 우량 안전 자산에만 투자하는 펀드이기에 원금 손실을 하게 될 경우가 희박한 편이며 24년도 7월 기준 연 2%에서 3%대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며 기본적으로 투자 상품인 펀드이기에 예금자 보호는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금자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을 우려하지 않아도 될 만큼 아주 안전한 구조로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cma 통장
cma 통장은 보통 주식 투자 후 다음에 투자할 적합한 종목을 찾기까지 기다리는 대기자금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계좌입니다. 주식을 매도 후 증권 계좌에 돈을 가만히 놔두면 아무런 이자를 받을 수 없기에 일단 cma 계좌로 돈을 이체해 둔다면 하루라도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와 종금사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예금자 보호는 종금사 cma는 받을 수 있지만 증권사는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종금사보다 증권사 cma 통장이 금리가 더 높으며 대형 증권사들의 경우 시중은행 만큼이나 안전한 편입니다. 24년 7월 기준으로 연 2 ~ 3%의 금리를 지급해 줍니다.
파킹통장
파킹통장은 mmf나 cma 통장에 비해 늦게 출시되었습니다.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며 투자 상품이 아니기에 예금자 보호를 5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만 돈을 넣어 두어도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7월기준 연 1.5%에서 2%대 금리를 지급 받을 수 있지만 금리에서 차이가 있듯 현재 cma 계좌에 비해서는 인기가 덜한 편입니다. mmf, cma 통장, 파킹 통장 모두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cma 통장과 파킹통장은 체크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mmf는 체크카드를 받급 받을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내집 마련의 기본 청약 통장 가입하기
청약통장은 미성년자 또한 만들수 있기에 하루라도 빨리 만드는 것이 좋은데요.. 청약가입 기간이 길면 가점 항목에 해당이 되기도 하고 청약 동점자가 나올 경우 가입기간이 더 긴 사람에게 유리한 구조로 가고 있기에 혹여 나중에 청약 통장이 필요 없게 된다 해도 일단은 빨리 가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음달인 9월 부터는 청약 통장 회당 최대 납입 한도가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늘어나게 되는데요.. 향후 집 장만을 해야 하는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다른 재테크 비중을 줄이시더라도 청약 최대 납입 한도인 25만원은 꽉 채워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국민연금 산정기준과 의무가입 기간 동안 보험료 납부를 하지 않을 경우 국민연금 가입자가 받게 될 불이익 등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버튼을 클릭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