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권이나 용산과 같이 누구나 좋다는 것은 다 알고 있지만 비싸서 투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지역이 아니라 해도 개발 계획이 있는 유망한 지역을 미리 선점할 수 있다면 소액의 투자로도 가치있는 재테크 수익을 거둘수 있을 텐데요.. 하지만 그러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빠르게 부동산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부동산 개발과 관련된 빠른 정보를 얻기 위해 부동산 플랫폼을 통해 열심히 손품도 팔고 발품도 팔며 알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고군분투를 하지만 사실 부동산과 관련된 진짜 알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남들도 다 확인해 보는 부동산 플랫폼만을 들여다 보는 것이 능사가 아닐 수 있는데요.. 만약 국가에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준 곳은 어디가 있는지를 남들보다 미리 정보를 알 수 있다면 아직 값이 상승하지 않았을 떄에 보다 빨리 진입을 해서 좋은 가격에 선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잡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투자 플랫폼은 아니지만 향후 개발 계획을 미리 확인하거나 가늠해 볼 수 있는 두 곳의 플랫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국가에서는 규모있는 사업이 진행될 사업지의 허가를 해 주기 전에 해당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무조건 검토를 해야 하는데요.. 이 사업으로 인해 동물이 서식지를 잃게 되지는 않는지, 수질 오염이 발생하는 등 생태계가 파괴되지는 않을지에 대한 꼼꼼한 검토를 한 후에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 환경영향 평가 보고서에는 보고서 속의 사업지에서 어떤 사업이 시행될 것인지에 대한 사업계획과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주 방안, 그리고 뉴스 등 매체를 통해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내용들이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로 세세하게 작성이 되는데요.. 사업 세부계획에 대해 공식적으로 노출이 되는 것은 이때가 처음이기에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향후 진행이 될 사업계획에 대해서 빨리 확인해 보는 사람이 투자에 대한 실질적인 기회도 빨리 얻는 결과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을 검색합니다. 상단 메뉴 중 3번째 메뉴에서 ‘국민참여’를 클릭한 후 좌측 메뉴에서 ‘평가서 초안 공람’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도 바로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홈페이지의 사업계획서 초안공람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람은 주민들이 평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기간이기에 공람 기간이 지나면 최초로 공개되었던 사업계획은 ‘초안 공람’페이지에서 내려가고 상단메뉴 중 첫번쨰 메뉴인 ‘사업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또는 ‘환경영향평가’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전체목록에서도 도시관리계획, 항만재개발사업, 경제자유구역 등 현재 각 지역에서 어떤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남들보다 일찍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클릭해서 ‘개발기본계획 개요’확인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개발 호재에 대한 정보도 파악을 해 볼 수 있는데요.. 신도시 건설 뿐만 아니라 강남, 용산 등 주요 지역들의 사업개발 계획, 지하철 연장 등에 관한 정보도 남들보다 빠르게 확인을 해 보실 수 있습니다.
K지오플랫폼은 예전의 스마트국토정보가 변경된 플랫폼 입니다. 만약 내가 궁금한 지역, 건물, 현재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세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K – 지오플랫폼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 K – 지오플랫폼’을 검색하신 뒤 홈페이지 첫화면에 바로 뜨는 ‘토지정보’를 클릭하시면 필지별로 구분이 되어 있는 지도가 펼쳐지는데요.. 확인해 보고 싶은 주소지를 입력하면 지목, 면적, 공시지가가 팝업으로 뜨며 상세정보 보기를 클릭하면 과거부터 현재까지 소유권이 이전되어 왔던 정황을 시기와 함께 세세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건물이 기업의 소유라면 기업명까지 공개가 되어 있지만 개인 소유일 경우 ‘개인’정도로만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다세대 건물이나 다가구 건물의 공시지가를 확인하기가 어려운데 K – 지오플랫폼을 통해 토지정보와 건물정보까지 확인해 볼 수 있기에 현재 아파트외에도 토지와 건축물들의 시가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 입니다.
또한 토지이용계획의 조회 버튼을 클릭해 보면 해당 토지의 용도지역에 대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건축물의 경우 건물의 구조, 용적률, 건폐율, 착공시기 등 네이버 부동산에서 세세하게 아파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듯 확인해 보고 싶은 건축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파트 외에도 다양한 부동산으로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있으신 부동산 투자자 분들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공동주택 아파트의 종류와 집 사면서 주의해야 될 내용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임금 체불은 소멸 시효가 있습니다. 해당 사건이 있은 시점으로부터 3년 후면 시효가 소멸되어 버리기에 기간이…
부동산 등기법이 개정되면서 이제껏 우리가 '등기부 등본'이라고 부르던 등기부의 명칭이 '등기사항 증명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
곧 현금 대신 사용될 것으로 추진되고있는 CBDC는 현금 대신 예금 토큰을 사용하게 되며 현재 우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