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는 직계존속이나 기타친족 혹은 타인에게서도 무상으로 재산을 물려 받을 수 있지만 증여세는 수증자가 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가족간 관계에 따라 10년의 기간 안에서 증여 재산에 대해 증여세를 면제 받을 수 있는 공제 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직계 존속에게 무상으로 증여세 없이 증여를 받을 수 있는 증여재산 공제 한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직계존속 공제한도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태어난 A군의 직계존속은 아래와 같습니다.
친할아버지 + 친할머니, 외할아버지 + 외할머니, 아버지 + 어머니
A군은 1세부터 20살이 되기까지 10년 한도로 총2천만원을 증여세 없이 자신의 직계존속으로 부터 증여 받을 수 있기에 A군이 20살이 될 때까지 직계존속에게 받을 수 있는 증여 재산은 총 4천 만원입니다.. A군 태어나자 마자 직계 존속으로 부터 2천만원의 증여를 받는다면 10세에 또 2천만원의 증여를 증여세 없이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월이 흘러 A군은 20살이 되었습니다. 만19세를 넘긴 성인이 되면 직계존속으로 부터 10년의 기간 동안 증여세 없이 증여를 받을 수 있는 증여공제 한도가 5천만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A군은 10세에 2천만원의 증여를 받은 후 10년이 지났기에 20세가 되어 직계 존속으로 부터 5천만원의 증여를 증여세 없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번 증여는 A군이 30세가 되었을 때 또 5천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40살이 되었을 때 또 5천만원의 증여를 직계 존속으로 부터 받는 것이 세법적으로 가능합니다.
(*제대로 된 절세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증여를 진행하기 전 세무사 및 회계사와 의논을 통해 증여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직계존속 범위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직계 존속 중 누구에게 받든 10년의 기간 동안 5천만원 한도의 증여세 면제는 딱 한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아버지에게 5천만원을 증여 받았다면 이후 10년 동안은 어머니나 할아버지에게 또 증여를 받게 될 경우 증여세가 부과 됩니다. 증여세가 공제되는 5천만원의 한도는 단 한분에게만 받을수도 있지만 두분, 또는 아버지, 어머니, 친할아버지, 친할머니, 외할아버지까지 다섯분께 각각 1천만원씩을 증여 받아서 총 5천만원의 증여세 면제 한도를 맞출수도 있습니다.
만약 부모님과 친가, 외가 모두 재산이 많은 집안일 경우 증여세를 납부하더라도 좀 더 많은 증여를 받을 수도 있을 텐데요.. 먼저 증여세 세율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증여재산 과세표준에 따른 증여세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1억원 이하: 10%(세율)
② 5억원 이하: 20%(세율), 누진공제액:1천만원
③ 10억원 이하: 30%(세율), 누진공제액:6천만원
④ 30억원 이하: 40%(세율), 누진공제액:1억6천만원
⑤ 30억원 초과: 50%(세율), 누진공제액:4억6천만원
(*국세청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증여세 계산법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20살이 된 A군이 아버지께 5천만원의 증여를 받았는데 친할아버지도 5천만원을 증여해 주겠다고 하시면 할아버지가 해 주신 두번째 증여인 5천만원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부과되는데요.. 그러면 할어버지께 받은 5천만원에는 10%의 세율이 적용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세대생략 증여란 세대간을 뛰어 넘은 증여를 말하는 데요.. 할아버지가 자신의 자식인 아버지를 건너 뛰고서 바로 손주에게 증여를 해 준다면 ‘적용세율 + 30%’의 세대생략 할증 세율 30%가 추가적으로 붙게 됩니다. 증여 공제한도를 다 사용하고 할어버지께 받은 5천만원에 10%의 증여세 세율 + 30%의 할증 세율까지 붙게 된다면 무려 40%의 세율이 붙게 되어 A군은 총 2천만원의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때문에 이렇게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모두 증여를 해 줄 계획이시라면 조부모님이 먼저 손주에게 5천만원의 증여를 해주셔서 증여세 면제 한도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아버지 또는 어머니께서 2차로 5천만원을 증여해 주신다면 부모에게 받는 증여는 원래 붙는 세율인 10%의 세율만 붙게 되어 A군은 1천만원의 증여세만 납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가족간에 증여재산 공제 한도가 넘는 금액의 증여를 계획하고 있다면 누가 먼저 증여를 해 주느냐의 순서가 중요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진행한 결혼하면 내 집 마련이 쉬워지는 이유와 부부만 받을 수 있는 쳥약 신청 혜택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도 소송을 하기 위해서는 소송비용도 들고 기간도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주인은 왜 세입자에게 계약기간이 종료되지 않았음에도 며칠만 전출을 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일까요? 대부분 다른 이유를…
임금 체불은 소멸 시효가 있습니다. 해당 사건이 있은 시점으로부터 3년 후면 시효가 소멸되어 버리기에 기간이…
부동산 등기법이 개정되면서 이제껏 우리가 '등기부 등본'이라고 부르던 등기부의 명칭이 '등기사항 증명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