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달러 투자 방법 예금 RP 발행어음 ETF 금융사 상품 별 특징

달러 투자 방법은 달러 예금, 달러 RP, 달러 발행어음, 달러 ETF등 다양 하지만 기본적으로 환율이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환전을 하며 모아가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기는 한데요.. 재테크 방법들 중 환차익을 통해 특별히 힘들이지 않고 수익을 얻으시는 투자자들의 방법이 소개되면서 달러투자 또한 주식이나 부동산 같이 갈수록 각광 받는 투자 방법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달러 가격이 떨어졌을 때마다 사서 모으는 가벼운 투자 방법 외에 금융사 별 달러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들 특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달러 투자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은 내가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운용방법(트레이딩 or 달러 모으기)과 금융사별 다양한 상품들 중 내게 맞는 방법을 택해 투자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트레이딩을 통한 투자

원달러 환율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흐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달러를 사고 파는 잦은 트레이딩을 통해 환차익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트레이딩 투자시 고려할 사항 트레이딩으로 달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주 환전을 하셔야 할텐데요.. 하지만 잦은 환전을 하게 되면 차익이 발생한다 해도 환전 수수료로 인해 수익이 다 사라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트레이딩으로 달러 투자를 할 경우 무엇보다 환전수수료가 저렴한 은행을 선택하시는 것이 핵심인데요.. 하지만 많은 시중은행들 홈페이지를 다 들어가서 일일이 비교하기란 매우 번거로울 것입니다.



은행별 환전 수수료 우대율 비교 사이트

하지만 여러 은행 홈페이지들을 다 찾아 보지 않아도 쉽게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 금융사 별 환전수수료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전국 은행 연합회 외환 길잡이 사이트 인데요. 홈페이지 내 환전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전국 은행 연합회 외환길잡이 홈페이지 – 인터넷환전안내(상단 두번째 메뉴) – 하위메뉴중.. 은행별 주요통화 인터넷환전 수수료 우대율 비교

홈페이지 내 경로는 위와 같으며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은행별 인터넷 환전 수수료 우대율을 비교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 갑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외환 길잡이 바로가기

어떤 금융사를 골라야 할까?

은행에 따라 환전수수료 우대율이 75%부터 90%까지 다양한데요.. 하지만 잦은 트레이딩을 하실 경우 환전 우대율을 90% 이상 적용 받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셔야 잦은 환전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 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모아가는 달러 투자

달러 투자의 또 다른 방법은 달러를 지속적으로 모아가는 투자 방법인데요. 달러를 모아가는 투자 방법의 경우 환전수수료보다는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동안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는 금융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사 상품 종류들에 따른 다양한 달러 투자 방법들

금융사 달러 투자를 선택하는 방법은 환전수수료, 이자, 세금을 고려하여 달러예금 투자, 달러 rp 투자, 달러발행어음 투자 및 달러etf 가입 등이 있으며 각 상품들 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달러 예금 장점과 특징

달러 예금은 은행이나 외화 예금 상품들에 따라 지급해 주는 이자에 차이가 있는데요.. 외화 예금의 장점은 환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고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자수익에 대해서만 15.4%의 이자소득세가 부과되며 예금, 수시입출금 형 등의 예금 상품 종류에 따라서도 지급해 주는 이자에 큰 차이가 있으며 수시입출금형에 비해 예금이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달러 RP 투자 (달러환매조건부채권)

달러에 투자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증권사 상품인 달러 환매조건부 채권 달러 RP에 투자를 하는 것인데요.. rp는 증권사 채권을 말합니다. 개인투자자가 달러 rp를 나눠서 산 다음 일정 기간이 지나 이자를 받고 다시 증권사에 rp를 되 파는 투자 방법인데요.. 즉 증권사의 채권을 담보로 받고 내가 산 달러를 빌려준 뒤 약정 기간이 지나면 내가 빌려준 달러(원금)와 확정 이자를 받고 종료되는 투자법이며 아래 소개하는 수시입출금형과 약정형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한국 투자 증권 달러 발행 어음 확인하러 가기

① 수시입출금형

자유로운 매수와 매도가 가능하지만 이자가 저렴합니다.

② 약정형

예금처럼 만기까지 달러를 찾을 수 없지만 수시입출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기가 지난후에도 찾지 않으면 이후 수시입출금형으로 자동 변경되어 유지되게 됩니다.

③ rp투자시 주의 사항

은행의 달러 예금과 같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달러 발행어음 투자

달러 발행어음 역시 증권사 상품인데요.. 달러 rp와의 차이점은 채권 같은 담보를 받지 않고 오직 증권사 신용만 보고 내 달러를 빌려주어야 하기에
아무 증권사에서나 살 수 없으며 초 대형 증권사(자기 자본 4조원 이상)인 kb 투자 증권, 한국 투자 증권, nh 투자 증권, 미래에셋 투자 증권 4곳에서만 매수 할 수 있습니다. 담보가 없는 위험성을 감안하여 rp에 비해 좀 더 많은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달러 발행어음 최소 투자금은 5백달러에서 1천달러 정도로 투자금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달러 ETF (달러 상장지수 펀드)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달러 투자 방법은 달러 상장지수 펀드인 달러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인데요.. 달러 etf는 미국 달러 환율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이며 달러 환율이 오른 만큼 수익이 발생하고 환율이 하락하면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로 이자수익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며 경우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돌아가신 부모님 재산 임의로 인출하면 안되는 이유 확인하기

달러는 단기적으로 하락을 할 때도 있지만 하락한 이후는 결국 상승으로 돌아서 오랜기간 꾸준히 우상향을 해 왔었는데요.. 달러가 싸졌을 때 모아 둔다면 결국 환차익으로 인한 기분 좋은 수익도 시간의 힘을 빌려 얻을 수 있는 특별히 어렵지 않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진행한 사망하신 부모님 계좌에서 임의로 금융 재산을 인출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버튼을 클릭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Recent Posts

전세보증보험 가입하고도 보증금 못 받는 이유와 대처 방안

집주인은 왜 세입자에게 계약기간이 종료되지 않았음에도 며칠만 전출을 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일까요? 대부분 다른 이유를…

11시간 ago

임금 체불 시 근로자 대처방법: 노동청 신고와 민사소송까지

임금 체불은 소멸 시효가 있습니다. 해당 사건이 있은 시점으로부터 3년 후면 시효가 소멸되어 버리기에 기간이…

1일 ago

토지 등기사항 증명서 갑구 및 을구 확인하는 방법

등기부 등본 '갑구'에는 매매에 대한 내역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압류 및 가압류와 관련된 사항들도 기록이…

3일 ago

2024년 변경된 등기부 등본: 등기사항 증명서 표제부 확인방법

부동산 등기법이 개정되면서 이제껏 우리가 '등기부 등본'이라고 부르던 등기부의 명칭이 '등기사항 증명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

4일 ago

재개발 투자할 때 물딱지 피해서 입주권 확보하는 방법

재개발 현장의 물건에 대해 '딱지' 라는 말을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아파트가 나오는 물건을 딱지…

5일 ago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CBDC 뜻 비트코인 차이점 언제 상용화 될까?

곧 현금 대신 사용될 것으로 추진되고있는 CBDC는 현금 대신 예금 토큰을 사용하게 되며 현재 우리가…

7일 ago